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은 젊은층에서 급증하고 있는 질병 중 하나로 꼽힙니다. 위산 또는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게 되면서 발생하게 되는 식도의염증을 칭하는 것으로, 위장기능의 이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 가슴쓰림 - 명치에서부터 목까지 타는듯한 느낌이 밀려올라 오는 증상을 말합니다. 따갑거나, 화끈거리거나, 쓰리다고 표현 될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 - 일부 환자에게서는 협심증으로 오해 할 정도로 심한 가슴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 위산역류 - 위산이나 음식물이 역류하여 시거나, 쓴맛이 느껴지는 증상입니다.
· 목의 이물감 - 목에 무언가 있는 듯한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만성기침에 시달리는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 스트레스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나 바쁜 회사 일로 인하여 자율신경계의 불균형이 유발되고, 위장의 운동기능이 저할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도로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막아주는 하부식도괄약근의 기능저하로 인하여 밸브가 느슨해져 발생하게 됩니다.
· 식사 후 바로 눕는 행동
야식을 먹고나서 바로 눕거나 자게 되면 음식물을 소화 시키기 위해 분비되는 위산이 역류하게 될 수있습니다. 이렇게 역류한 위산으로 인하여 성대점막이 손상되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게 됩니다. 적어도 잠자리에들기 3시간 전까지 식사를 마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불규칙한 식사시간
불규친한 식사시간은 위산을 시도때도 없이 분비하게 하고, 과식을 유발하기 때문에 위산분비를 촉진시킵니다. 위산의 분비가 촉진되면 식도의 점막을 손상시키고, 가슴통증과 쓰린느낌이 들게 됩니다.
· 음주
알코올은 위벽을 자극시켜 위산분비를 증가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때문에 적절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더라도, 술과 함께 먹게 되면 역류가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과식
과식은 위장의 기능을 떨어지게 할 수 있습니다. 과식이 잦을수록 위의 기능과 신축성은 저하되고, 음식물이 위 안에 장시간 머물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으로 인하여 음식물과 함께 위산이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① 허리가 심하게 조이는 옷은 복부에 압력을 높여 위 속의 내용물을 역류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조이지 않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② 커피나 술은 위를 자극시키므로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③ 잠자리에 들기 3시간 전까지 음식물 섭취를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④ 내장지방이 과다할 경우 복압을 높일 수 있으므로 체지방관리도 필요합니다.
⑤ 이미 식도염이 있는 사람이라면 오렌지와 토마토는 염증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합니다.
⑥ 뜨거운 국물도 식도의 점막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⑦ 매일 규칙적이고 적정한 양의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역류성 식도염 증상과 원인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