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음식에는 칼로리가 존재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중변화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음식을 먹을 때 칼로리 체크는 필수적이죠.
그런데 요즘 다이어터들 사이에서는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라는 거짓말 같은 이야기가 화제입니다. 마이너스 칼로리란, 실제로 음식의 칼로리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섭취하는 칼로리보다 소화시키는데 필요한 칼로리소모가 더 높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예요.
즉, 아무리 먹어도 살찔 일이 없다는 거겠죠?
오늘은 이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잘 기억해 두셨다가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비밀병기로 삼아보세요.
■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 8가지
▶ 토마토 [ 100당 17kcal ]
토마토는 대표적인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 중 하나입니다. 유럽속담에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의 얼굴은 파랗게 변한다'다는 말이 있을 만큼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죠.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라이코펜이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 제거와 암예방에도 효과적인 음식이예요. 또한 토마토에 들어있는 칼슘 성분이 나트륨 배출을 돕기 때문에 고혈압에도 좋습니다.
토마토 한개(200g)를 다 먹어도 34kcal 밖에 나가지 않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만감은 높기 때문에 체중조절에는 더할나위 없이 안성맞춤이죠.
▶ 우무 [ 100g당 3kcal ]
우뭇가사리라는 해조류를 녹여서 만든 음식으로, 묵과 비슷한 형태와 식감을 가지고 있어요. 칼로리가 매우 낮아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죠.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또한 중금속을 배출해 주며,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효능도 있어 건강에도 좋습니다.
▶ 양배추 [ 100g당 31kcal ]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 변비를 해소해 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음식이죠.
위 건강에 특히 효과적이기 때문에 위궤양이나 위염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습니다. 단, 평소에 위장이 약한 사람이 과다섭취 할 경우 오히려 위를 상하게 할수 있음으로 하루 200g 정도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 자몽 [ 100g당 30kcal ]
덴마크 다이어트 식단의 핵심 재료인 자몽도 대표적인 마이너스 칼로리 음식입니다. 비타민C가 풍부해 피로회복 및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이며, 펙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줍니다.
단, 고혈압약을 복용하는 경우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을 피하셔야 합니다.
▶ 브로콜리 [ 100g당 28kcal ]
슈퍼푸드로 불리는 브로콜리는 설포라반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발암물질을 제거해 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는 식품입니다. 또한 위암과 위궤양에 원인으로 지목되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억제해 주기 때문에 위건강에도 아주 좋아요.
베타카로틴과 칼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와 건강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해주는 음식입니다.
▶ 오이 [ 100g당 9kcal ]
수분과 식이섬유 함량이 풍부해 포만감 높은 오이는 이뇨작용을 돕기 때문에 붓기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음식이예요.
비타민A, 칼륨,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고혈압과 고지혈증을 예방해주는데도 좋습니다.
▶ 당근 [ 100g당 34kcal ]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당근은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효능이 있으며, 눈건강에 특히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이 밖에도 암예방과 폐건강, 위장 장애 개선 등 다양한 건강 효과가 있어요.
체중감량 시 발생할 수 있는 변비나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작용도 하기 때문에 체중조절 식단으로 손색없는 음식입니다.
▶ 샐러리 [ 100g당 12kcal ]
샐러는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효과와 변비를 해소해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널리 알려진 음식이죠. 그리고 파라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을 쌓이지 않게 해주기 때문에 피를 맑게 해줍니다.
이 밖에도 샐러리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주고, 피부를 맑게 해주는 효능을이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