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붓기빼는법과 부종원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다리붓기빼는법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하루종일 서서 업무를 보시는 분들이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분들은 유독 저녁이 되면 다리가 부어오르게 되는데요. 심할 경우 통증까지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고민스럽지 않을 수 없습니다.
과연 다리부종이 일어나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는 또 어떤것들이 있을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다리부종원인
피로축적
다리부종원인 중 가장 흔한 요인은 바로 피로의 축적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날 수면을 제대로 취하지 못했거나, 오래 걷는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체내에 유산이 생성되고 이 물질이 다리에 부종을 일으키게 됩니다.
혈액순환 장애
손발이 유독 차가운 사람들은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게 되면 다리가 붓는 증상이 빈번하게 일어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하지정맥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장시간의 동일한 자세
주로 서비스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같은 자세를 장시간동안 유지하게 되면, 근육이 굳어져 다리로 흘러들어온 다량의 혈액들이 심장으로 원활하게 되돌아가지 못하게 됩니다. 그 결과 다리에 노폐물들이 쌓이게 되어 부종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다리붓기빼는법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뭉친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다리의 부종과 통증을 줄여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발목스트레칭
1. 누운상태에서 다리를 쭉펴고 벽에 기대어 올려준다.
2. 호흡을 마시면서 발목을 몸쪽으로 당겨준다.
3. 호흡을 뱉으며 발끝을 천장쪽을 향해 쭉뻗어주기를 10~20회 정도 반복해준다.
▶ 상체 굽히기
1. 앉은자세에서 발뒷꿈치는 붙여주고 발끝은 벌려 부채꼴 모양으로 만들어 준다.
2. 무릎을 130도 정도로 구부려 벌리면 시작자세가 완성된다.
3. 호흡을 뱉어주며 상체를 숙여주고, 손은 발 앞쪽으로 뻗어준다.
4. 잠시 호흡하면 유지한 후 천천히 시작자세로 돌아오기를 6회 정도 반복한다.
림프마사지
림프마사지는 면역력 증가는 물론 신진대사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다리쪽에 위치한 림프를 꾸준히 자극해주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고, 노폐물을 배출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1. 양쪽 엄지손가락으로 발바닥 전체를 눌러준다.
2. 양손으로 발등을 감싼뒤 엄지손가락으로 발등을 눌러준다.
3. 발가락을 두손가락으로 하나씩 당기듯 10초간 주물러준다.
4. 발목뒷부분부터 무릎뒤의 림프절까지 두손으로 주물러준다.
5. 무릎안쪽부터 사타구니까지 두손을 번갈아가며 문질러준다.
반신욕
반신욕은 체온을 올려주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리 부종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신욕이 번거롭다면 족욕만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착압스타킹/압박스타킹
종아리의 근력이 약해져 심장까지 혈액을 돌려보내기 힘들어져 발생하는 다리부종은 착압스타킹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아리의 압력을 바꾸어 쌓여있는 노폐물과 수분을 심장으로 다시 되돌려 보내는데 효과적입니다.
이상으로 다리부종원인과 다리붓기빼는법에 대한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하루도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기를 빌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