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 효능 '항암부터 변비해소까지'
'겨울 무를 먹고 트름을 하지 않으면 인삼 한뿌리를 먹은 것 보다 낫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겨울 무는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꼽힙니다.
비타민C를 비롯해 칼슘, 베타카로틴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여러 효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의 숨겨진 효능부터 제대로 된 섭취방법까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 효능
면역력을 향상시킨다.
면역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비타민C성분이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항산화 물질이기 때문에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는 무의 껍질부분에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깨끗히 세척하여 껍질까지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뼈건강에 좋다.
무에는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건강을 증진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칼슘의 흡수를 높여주는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무의 잎부분에 가장 많은 칼슘이 들어있으므로 뼈건강을 위해서라면 시래기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흡기 건강에 좋다.
한방에서는 기침을 다스리고 가래를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하여 목감기나 기관지염이 있는 사람들이게 추천하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변비에 좋다.
무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분함유량도 높아 변을 무르게해주어 변비증상을 개선시켜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무청 부분에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변비를 위해서라면 시래기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항암작용을 한다.
무에 매운맛을 나게 하는 이소티오시 아네이트 성분은 암세포를 유발시키는 바이러스를 제거해 주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발암물질을 제거해주는데도 탁월한 효과가 있기 때문에 항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베타카로틴, 비타민C등 함암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이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소화에 도움을 준다.
무에는 단백질을 분해해 주는 프로테아제와 탄수화물을 분해해 주는 디아스타제 등 각종 소화효소가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다른음식과 함께 곁들여 먹으면 소화가 원활하게 이루어지게 됩니다.
■ 효과적인 무 섭취방법
열을 가하는 것 보다는 생으로 요리해서 먹는 것이 영양소의 파괴가 적어 더욱 좋습니다.
■ 무 제대로 고르는 방법
▶ 단단하고 묵직한 것이 좋다.
▶ 잔뿌리가 많은 것이 좋다.
▶ 1/3이상이 연한 녹색을 띄어야 한다.
▶ 표면은 매끄러워야 한다.
▶ 줄기부분을 부러뜨렸을 때 '똑' 소리가 나는 것이 좋다.
▶ 김치용을 고를때는 진한녹색은 당도가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 무 보관방법
▶ 흙이 묻어 있는 상태에서 신문지에 싼 후 바람이 잘 통하고 그늘진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요리 후 남은 무는 수분유지를 위해 랩에 싼 후 냉장보관 해주면 됩니다.
이상으로 무 효능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