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추 효능
안녕하세요. 오늘 알아볼 식품은 바로 '대추'입니다. 쌀쌀한 겨울이 오면 자주 찾게 되는 대추차의 주된 재료이기도 한 대추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가득해 예로부터 건강에 이로운 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단순히 감기에 좋은 식품만이 아닌 우리 몸 곳곳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그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지 않을 수 없겠죠?
그럼 지금부터 '대추 효능'부터 '대추차 끓이는법'까지 속속들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대추 효능
▶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체온을 상승시켜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체내의 독소 및 유해물질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소화를 돕는다.
몸이 차가워지게 되면 소화작용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추는 앞서 말씀드렸듯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장기능을 촉진시켜 소화작용을 원활하도록 도와줍니다.
▶ 항암작용을 한다.
대추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는 발암 성분을 배출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와 베타키로틴, 미네랄, 비타민 등과 같이 체내의 활성산소를 억제해주는 성분이 풍부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피부미용에 좋다.
대추에 풍부하게 함유 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항암효과 뿐만 아니라 피부를 아름답게 가꿔주는데도 효과적입니다.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노화를 막아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불면증을 완화시켜준다.
대추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기 때문에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을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잠들기 전 대추차 한잔은 불면증완화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준다.
대추에 함유되어 있는 판토텐산 성분은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코티졸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때문에 과도한 스트레스에 노출 되어 있는 현대인들에게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빈혈을 예방한다.
체내에 적혈구의 생성을 돕는 엽산이 부족하게 되면 빈혈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추에는 이 엽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엽산부족으로 인한 빈혈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효과적인 대추 섭취방법
대추의 껍질은 단단한 성분으로 둘러 쌓여 있기 때문에 차나 요리를 통해 대추의 유효성분들을 섭취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껍질에 칼집을 내거나 반으로 잘라서 조리해 주어야 합니다.
■ 대추 부작용
▶ 열이 많은 사람이라면 과하게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 덜 익은 대추는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대추 100g 당 100kcal의 열량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하게 섭취할 경우 체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대추 씻는법
대추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잔류해 있는 농약성분이 많습니다. 때문에 대추를 섭취할 때는 잔류농약이 잘 제거될 수 있도록 신경써서 세척해 주어야 합니다.
1. 담금소주, 양조식초, 물을 1:1:10 의 비율로 섞어 준다.
2. 1번에 대추를 15분 정도 담궈둔다.
2. 대추를 건저낸 후 흐르는 물에 씻어 주면 된다.
■ 대추차 끓이는법
재료 : 대추 30알, 물 9컵, 꿀
1. 말린 대추를 깨끗하게 씻어 준다.
2. 냄비나 주전자에 대추와 물을 넣어준다.
3. 한소끔 끓어오르면 불을 약하게 낮춰 2시간 정도 다시 끓여준다.
4. 처음보다 물의 양이 2/3 정도로 줄어들때 불을 꺼주면 된다.
5. 체에 대추를 문질러 씨와 껍질을 골라낸다.
6. 대추 과육과 끓여낸 물을 다시 냄비나 주전자에 담아준 후 줄어든 물의 양만큼 다시 부어준다.
7. 설탕을 약간 넣어준 후 약한불로 2시간 정도 더 달여주면 된다.
이상으로 대추 효능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