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건강

저혈압증상과 저혈압 원인!

by 퓨어바디 포트폴리오 2018. 2. 10.
반응형

저혈압증상과 저혈압 원인


  

  반복되는 무기력함과 어지럼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라면 저혈압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혈압이 정상범위보다 높은 고혈압의 경우 신경써서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라고 생각하지만 반대로 낮을경우는 그리 신경쓰지 않게 되는데요. 저혈압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 위험한 상황에 놓이게 될 수도 있으므로 사전에 잘 파악하고 예방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혈압 기준


  정확히 저혈압의 수치를 규정할 수는 없으나 일반적으로 100/60mmHg 이하인 경우를 저혈압이라고 합니다. 



■ 저혈압 증상


  

  저혈압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어지럼증과 피로감, 수족냉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저혈압인 사람들은 주로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매우 힘들어 하고, 앉았다 일어 설때 어지러움을 느끼기 쉽습니다. 


  또한 어깨의 통증을 자주 느끼게 되고, 심하게 되면 멀미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하여 쓰러져본 적이 있다면 저혈압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 저혈압 원인



▶ 유전

  저혈압의 경우 대부분 체질이거나 유전인 경우가 많습니다. 젊고 마른 여성이거나, 부모 또는 친척 중 저혈압이 있다면 발생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자율신경계의 이상

  자율신경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 세포의 반응속도가 느려지게 되는데요. 주로 앉았다 일어설때나 갑자기 다른 동작을 취할때 현기증이 느껴지는 것이 바로 그 예입니다. 



▶ 약물이나 질환

  당뇨병이나 류머티즘과 같이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면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항고혈압제나 정신질환 치료제와 같은 약물을 복용했을 경우에도 저혈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저혈압도 고혈압처럼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본태성 저혈압이거나 일시적인 증상과 어지럼증이라면 굳이 치료받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단, 약물이나 염증, 출혈에 의한 저혈압이라면 반드시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저혈압에 좋은 음식


꼬막

  적혈구 생성을 돕는 철분과 헤모글로빈이 풍부하기 때문에 저혈압 환자는 물론 빈혈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 홍삼

  저혈압 환자들이 느끼는 피로감을 해소시켜 주는데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 해조류

  다시마나 미역과 같은 해조류에는 다양한 영양소와 혈액을 생성 돕는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저혈압 예방하기



1. 충분한 수분섭취를 생활화 한다. 특히 땀을 많이 흘렸을 때는 더욱 신경써 주는 것이 좋다.


2. 건강에 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염분섭취를 늘려준다. 


3. 운동을 습관화하여 심혈관건강을 증진시켜준다. 


4. 이뇨제나 혈관확장제 등은 혈압을 떨어뜨릴 수 있으므로 섭취 전 전문의와 상의한다. 


5. 오랜시간 동안 뜨거운 물로 샤워하지 않는다. 


6. 체내에 수분을 배출시키는 커피나 알코올을 최대한 멀리한다.



  '저혈압증상'과 '저혈압 원인'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어제보다 더 건강한 하루가 되시기를 빌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