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많이 마시면 몸에 어떤 변화가 생겨나게 될까요?
인체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수분! 체온조절, 혈액순환, 영양공급 등에 쓰여지는 매우 중요한 요소 입니다.
이러한 수분이 체내에 만성적으로 부족해 지면 피로감과 두통, 천식, 아토피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보충이 필요합니다.
하루에 소변이나 땀으로 배출되는 수분의 양이 평균 2.5L 정도 되기 때문에 음식물로 얻어지는 수분을 포함하더라도 1.5L의 수분을 추가로 보충해 주어야 해요.
■ 물의 효능
▶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 질 경우 혈액의 농도가 진해지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물을 많이 마시면 혈액의 농도를 적정수준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변비해소와 독소배출 효과
충분한 수분섭취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에 변비를 해소해 줍니다. 또한 유해산소를 제거하며,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해 주는 것을 도와 줍니다.
▶ 피부를 촉촉하고 탄력있게!
수분이 부족해지면 피부세포의 수분 함량도 함께 낮아지기 때문에 피부가 칙칙하고 탄력 없어지게 됩니다. 촉촉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노력이 수분섭취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다이어트 효과
물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때문에 칼로리를 소모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체지방을 감소시키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수분 섭취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은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 중 느낄 수 있는 공복감을 줄여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 숙면을 취할 수 있게!
잠을 자는 중에도 대사는 이루어지기 때문에 수분이 계속해서 소비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갈증이 심해지면 잠에서 깨게 되어 숙면을 취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자기 전 적당한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반대로 너무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면 소변으로 인해 잠을 깰수도 있으므로 반잔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강하게 물 마시는 방법은?
- 공복에 물 한잔을 마셔준다.
- 취침 전 물 한잔을 마셔준다.
- 식사 2시간 후 물 한잔을 마셔준다.
- 식사 30분 전 물 한잔을 마셔준다.
- 차갑지 않은 물을 마셔준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