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에서 전 세계 위암의 50% 이상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결과는 동양인의 DNA문제가 아니라 위암 발병률을 높이는 식관과 관련이 깊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일일 소금 섭취량은 20g 정도로 서양인들에 비해 두배 가깝게 높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소금에 절인 생선을 먹는 문화를 가진 국가인 아이슬란드, 일본, 핀란드 역시 위암의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짠 음식이 위점막을 손상시켜 암 발병률을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암을 예방하고 또 관리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식습관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위암에 좋은 음식
▶ 비타민U가 풍부한 음식이 좋습니다.
비타민U는 위 점막을 강화시켜주고, 재생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위염과 위궤양 그리고 위암예방에도 좋습니다. 양배추와 브로콜리, 파래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색깔의 과채류 좋습니다.
주로 노란색을 띄고 있는 과일과 채소류에 함유되어 있는 카로티노이드는 면역력을 높여주고, 항암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붉은색 과일과 채소에는 라이코펜과 안토시아닌이 함유되어 있어 암세포 성장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마늘과 양파, 버섯과 같은 흰색 과채류에는 위암과 대장암 등을 예방한다고 알려진 알릴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을 잡아주는 음식이 좋습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점막에 기생하면서 위질환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위암 발생률 또한 두배까지 높아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헬리코박터균에 좋다고 알려진 브로콜리, 양배추, 요구르트 등을 섭취해 주시면 좋습니다.
■ 위암에 피해야할 음식
▶ 짠음식은 꼭 피해주세요.
특정 음식이 위암을 잘 을으킨다고 하기에는 아직까지 논란이 많지만, 앞서 설명드렸듯이 대체적으로 나트륨이 많이 함유 된 짠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에게서 위암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탄음식은 좋지 않습니다.
음식이나, 훈제음식, 방부제로 쓰이는 아질산염 등의 섭취 역시 암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 위암 수술 후 음식섭취
몸에 좋다는 한가지 음식만 집중적으로 먹는 것은 오히려 건강을 해칠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음식을 골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녹황색 채소와 과일 그리고 섬유질 섭취가 부족해 지지 않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섬유질의 균형을 잘 맞춰주고, 육류도 지방을 제거하고 섭취하시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초기 변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감이나 바나나처럼 변비를 유발 할 수 있는 음식은 피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기름지거나 맵고, 짠 음식은 당연히 좋지 않습니다.
댓글